본문 바로가기

상담소는 지금

[후기] 한국성폭력상담소의 첫 번째 텀블벅, <의심에서 지지로 Q&A>, 성공적!

상담소에서 새로운 굿즈 제작에 가장 관심이 많은 사람은 아마도 제가 아닐까 싶습니다. 회원 담당으로서 매달 상담소 정기후원을 시작하는 분께 후원 감사 편지와 상담소 소식지, 상담소에서 만든 다양한 굿즈들을 챙기느라 호시탐탐 새로운 굿즈 제작에 눈독들이고 있었습니다. 원래도 페미굿즈가 나왔다 하면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결제버튼부터 누르는 사람인 제가, 한국성폭력상담소의 첫 번째 텀블벅을 처음부터 끝까지 진행하게 되다니 감회가 새롭습니다. 한국성폭력상담소가 텀블벅이라는 뉴-플랫폼과 어떻게 만났는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사건의 전말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텀블벅에 사용하려 했던 이미지.

 

일은 이렇게 벌어졌습니다. 작년에 성문화운동팀에서 <의심에서 지지로> 프로젝트 2018년 사업을 마무리하는 의미에서 아주아주 야심차게 만든 자료집이 있습니다. 바로 <의심에서 지지로 Q&A> 자료집입니다. 미투운동이 한창이었던 2018, 상담소가 가장 많이 들었던 질문을 20개 모아 통념과 해결 파트로 나누고, 각각의 질문에 상담소 활동가들이 답을 하였습니다. 거기에 성폭력 개념과 기준에 대한 질문 두 개를 추가해 총 22개의 질답을 담았습니다. (여담이지만, 내용이 정말 좋으니까 꼭 한번 읽어보세요! 성폭력으로부터 완전히 떨어질 수 없는 사람들에게 좋은 지침서입니다.)

 

<의심에서 지지로 Q&A> 텀블벅은 바로 이 자료집을 더욱 많은 곳에 배포하기 위해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텀블벅 100% 달성 하기만 하면 전국 경찰·검찰·법원의 성폭력 관련 부서, 교육청의 성폭력 신고센터에 보내겠다는 야심찬 공약을 걸고 텀블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텀블벅 화면. 사진을 클릭하면 텀블벅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사실 이 기획은 성문화운동팀의 앎과의 협업으로 진행되었는데요, 배포를 목적으로 한 만큼 최대한 많은 부수를 인쇄하고 싶었습니다. 그러나 예산의 문제로 상담소가 원하는 만큼의 수량을 뽑지 못했고, 어떻게 하면 더욱 많은 사람에게 이 자료집을 알리고 배포할 수 있을까 고민하다가 텀블벅이라는 플랫폼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상담소가 젊고 트렌디한 감각을 잘 따라가는 곳은 아니다 보니, 선례를 만드는 일을 한다는 점이 어려웠습니다. 첫 시도인 만큼 예쁘고 많이 쓰이는 굿즈, 상담소의 이미지를 확고하게 심어줄 수 있을 만한 아이템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인터넷에서 수도 없이 많은 텀블벅 진행 후기를 찾아다니고, 텀블벅이라는 플랫폼을 자주 이용하는 후원자 입장에서 어떤 점을 보강해야 하는지도 참 많이 찾아보았습니다. 다양한 제품을 주문제작하는 사이트도 매일같이 들여다보고, 심지어는 아이돌 팬덤 내에서 유행하는 주문제작 물품이 무엇인지까지 눈이 빠져라 찾아보았답니다.

 

그렇게 정한 굿즈가 스티커와 엽서, 금속키링과 후드티였습니다. ‘키링이라는 말을 듣고 투박한 열쇠고리를 떠올렸던 활동가들의 의구심 섞인 표정이 기억납니다. 그게 요즘 트렌드냐, 대체 어떻게 생긴 거냐 등 참 많은 질문이 쏟아졌습니다. 블루투스 이어폰 붐이 불면서 이어폰 케이스에 달 수 있는 장식이 유행 중이라는 설득 끝에, 결국에는 저의 감각을 믿는다며 통과되었습니다. 지금은 상담소 로고인 삼발이를 사랑하는 활동가들 (저희는 농담삼아 삼발러라고 부릅니다)이 가장 만족하는 굿즈가 되었습니다.

 

삼발러가 사랑에 빠진 키링. 블루투스 이어폰 사용자가 저밖에 없어서 제 이어폰을 썼답니다.

 

목표 금액만 간신히 채우면 다행이라고 생각했습니다. 350만원이라는 목표치가 엄청 멀게 보였습니다. 그런데 정말 감사하게도, 텀블벅 오픈 당일부터 참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져주셨습니다. 오픈 하루만에 목표 금액의 40%를 넘기고, 12일 만에 100%를 달성했습니다. 500만원을 돌파했을 때에는 너무 놀라서 사무실에서 호들갑을 떨기도 했습니다. 기대도 하지 못했던 목표를 이루게 해 주신 274분의 후원자분들, 정말 감사드립니다. 성원에 보답하는 마음으로 <성폭력 주변인 체크리스트>도 제작하였는데, 자료집을 읽어보기 전에 체크리스트를 확인해 보면 성폭력 주변인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대해 조금 더 다양한 상상을 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텀블벅 100% 달성 공약으로 전국 수사/재판/교육기관 성폭력 관련 부처에 <의심에서 지지로 Q&A 자료집>을 배포하기로 했었는데요, 상담소에서 2017년 판례뒤집기 활동을 할 때 조사해 둔 리스트를 업데이트하여 총 587곳에 자료집을 보냈습니다. 2월 초에 리스트 작업 및 발송이 끝났는데요, 자료집 잘 받았다고 전화 주시면서 대량으로 주문할 수 있는지 문의해오는 경찰서도 있었습니다. 성폭력을 수사하는 기관에서 주변인의 역할을 담은 자료집에 관심을 보인다는 점이 변화의 불씨는 아직 남아있다는 신호인 것 같아 보람을 느끼기도 하였답니다.

 

리스트가 궁금하신 분들은 사진을 눌러 확인해 보세요!

이 글을 읽고 계신 여러분 중에서도 이 자료집에 관심가져 주시고 널리 홍보해주신 분들이 꽤 계실 것 같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감사의 인사를 드리고 싶습니다. 여러분이 아니었다면 자료집 배포 대작전도 실패로 돌아갔을지도 모릅니다. 여러분이 밀어주신 소중한 후원금으로, 이 자료집을 꼭 읽어야 하는 대상인 검찰/경찰/법원/교육청의 성폭력 관련 부처에 자료집을 전달할 수 있었습니다.

 

피해자가 바라는 정의가 실현되는 그 날까지, 상담소도 열심히 뛰겠습니다!

 

<이 후기는 사무국 활동가 닻별이 작성하였습니다.>

 

 

* 요즘 <의심에서 지지로 Q&A> 자료집 구입 문의 주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상반기 중에 발간자료로 등록하여 구입하실 수 있게 올리려고 하니, 조금만 기다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