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를 말하다

피해자 리더십, 살아 움직이는 피해자의 힘을 말한다


피해자 리더십, 낯설고도 익숙한 

글로벌 리더십, 파워 리더십, 소셜 리더십……. 각종 리더십이 범람하는 세상에서 한국성폭력상담소가 새롭게 제안하는 리더십은 ‘피해자 리더십’이다. 피해자 리더십이라는 말을 처음 들은 순간 어쩐지 고개를 갸웃거리게 되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아마도 ‘무리를 다스리거나 이끌어가는 지도자로서의 능력’이라는 리더십의 사전적 의미와 수동적이거나 나약하다고만 여겨지는 피해자의 이미지가 상충되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피해자 리더십이 무엇을 말하는지 알고 나면, 이 낯선 단어가 우리가 보고 듣고 깨달은 익숙한 경험을 하나의 개념으로 표현한 것에 지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J. Howard Miller, "We Can Do It"

J. Howard Miller, "We Can Do It"

 


‘피해자 리더십’은 성폭력 사건을 피해자의 입장에서 제대로 이해하고 해결하기 위해 피해 경험자가 ‘독립적·주체적’으로 발휘해야 하는 힘을 말한다.
피해생존자의 주체성, 독립성, 역량 강화 등을 고민하는 과정에서 떠오른 용어로, 가부장제 사회가 흔히 가지는 오해처럼 성폭력 피해자가 불쌍하고 힘없는 사람이 아니라는 뜻이 담겨 있다. 엘리자베스 제인웨이는 『약한 자의 권력』에서 약한 자가 쥐고 있는 가장 중요한 권력의 형태 중 하나는 ‘자신에 관한 정의를 권력자가 강요하는 대로 받아들이기를 거부하는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각주:1] 

 20년 동안 성폭력 피해생존자, 사건지원자, 상담원, 반성폭력 운동 활동가들과 함께한 상담소가 목격한 것은 성폭력 피해생존자가 가진 엄청난 생존력이었으며, 그 힘이 불러일으킨 크고 작은 활약들이었다. 그런 활약을 가능하게 만든 주체적이고 성찰적이며 창조적인 힘이 바로 피해자 리더십이다. 성폭력에 대해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경험자로서의 피해자, 자기가 겪은 사건의 주인공이 되어 직접 해결하려고 노력하는 피해자, 성폭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건 해결 지도를 그리고 목표를 설정하고 한계를 점검하는 피해자, 자신이 겪은 폭력을 통해 사회를 성찰하고 변혁하는 힘을 가진 피해자가 내뿜는 강렬한 힘 말이다. 


우리에게 피해자 리더십이 필요한 이유

  이 세상에 완벽한 사람은 없다. 수사를 하는 경찰도, 법적인 조언을 제공하는 변호사도, 사건 지원 경험이 풍부한 상담원도 실수를 할 수 있고 피해자와 갈등을 일으킬 수 있다. 수많은 사건 지원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피해자보다 더 큰 발언권을 가진 가족이나 대리인, 피해자를 앞질러 가는 상담자 사이에서 정작 피해 당사자는 설 곳을 잃게 되는 경우가 왕왕 있다. 피해자가 자기 목소리를 낼 수 없는, 또는 내지 않는 방식의 사건 해결은 그만큼 무의미하며 이후 피해자의 치유에도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는다. 피해자가 중심이 되어 사건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피해자 스스로가 성폭력 사건을 해결하는 데 필요한 전체 과정을 파악하고 피해자 리더십을 발휘하여 주체적으로 사건을 다루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피해자 리더십’이라는 개념은 한 가지 유형으로 정형화된 피해자 리더십을 제시하려는 시도가 아니며, 그 안에는 개별 피해자의 다양한 리더십이 숨어 있다.

 사회에도 다양한 리더가 존재하듯이, 피해자 중에도 자신의 목표를 강력하게 피력하는 피해자, 주변 사람들을 열심히 설득하고 호소하여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어 나가는 피해자, 자신이 가진 자원을 영리하게 파악하여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피해자 등 다양한 유형이 존재한다.
 매스미디어에서 흔히 등장하는 ‘무력한’ 피해자조차 자신의 사건 안에서 나름대로 리더십을 발휘하고 있을 것은 자명하다. 중요한 것은 기존의 피해자상에 갇히지 말고 나만의 장점과 한계를 파악하여 성폭력 사건을 가장 잘 해결할 수 있는 리더십을 찾아 나서는 것이다.



피해자 리더십을 익히고 벼릴 액션 플랜을 찾아서

  젠더 불평등한 사회에서 ‘여성’으로 키워지다 보면 ‘리더’로 활약하는 것이 말처럼 쉽지만은 않다. 당연히 리더십을 준비하고 훈련하여 몸과 마음에 익힐 수 있는 기회도 상대적으로 부족하리라. 그러나 섣불리 좌절부터 할 필요는 없다. 현재 자신에게 리더십이 부족하다고 생각하더라도 훈련하면 충분히 익히고 벼릴 수 있기 때문이다. 
 
  피해자 리더십은 피해자가 자신이 처한 성폭력 사건을 들여다보고 해결하는 과정에서도 얼마든지 새롭게 발견하고 발전시켜 나갈 수 있다. 예를 들어 사건 해결 지도를 그리는 것을 생각해 보자. 성폭력 사건이라는 복잡한 상황을 체계적으로 생각하기 위해서는 사건 해결 지도를 그리는 것이 중요하다. 사건 해결 지도를 그리는 과정에서 피해자는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파악하고, 상황을 객관적으로 들여다보며, 원하는 목표와 한계를 설정하고, 구체적인 해결 방법을 찾게 된다. 이처럼 성폭력 사건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피해자는 피해자 리더십을 발휘해야 하고, 그런 과정을 통해 피해자 리더십을 한층 더 성숙시킬 수도 있다. 


끝이 아닌 시작을 위하여

  한국성폭력상담소에서는 개소 20주년을 맞이하여 피해자 리더십에 대한 그간의 고민을 담아 『보통의 경험: 성폭력 피해자를 위한 DIY 가이드』를 출간하게 되었다.

 우리에게 정답은 없다. 하지만 전략은 있다. 내 인생의 주인은 언제라도 나일 수밖에 없으므로, 인생에서 일어난 일 중 하나인 성폭력 사건을 해결할 주인공도 나 자신이라는 것을 잊지 말자.

  피해자가 리더십을 발휘해 제대로 된 전략을 세우고 효과적인 목표를 선택하여 주변 자원과 지지 체계를 활용한다면, 성폭력 사건을 맨 처음 원했던 방식으로 해결하지 못한다 해도 그것을 과연 실패라고 부를 수 있을까. 피해자가 주체적으로 리더십을 발휘하지 못하고 법정에서 가해자에게 큰 형량이 선고되었다고 해서 피해자의 마음이 마냥 흡족하기만 할까.

 피해자 리더십은 성폭력 사건의 표면적인 결과뿐만 아니라, 그 후 계속되는 피해자의 삶과 치유의 여정에서도 큰 영향력을 발휘한다. 성폭력 사건 전후로 다져진 피해자 리더십은 피해생존자의 삶 전반에 걸쳐 질적인 변화를 가져오기 때문이다. 피해자 리더십으로 충만한 피해생존자들이 예리하고 멋진 전략으로 이 단어의 빈 곳을 속속들이 채워주기를 간절히 기대하며 건투를 빈다.



_당고(상담소 회원)
 
 본 글은 한국성폭력상담소 소식지 <반성폭력> 2호: 개소 20주년 특별호(2011년 하반기)의 '대안읽기' 코너에 게재된 글을 재구성한 것입니다. 
  1. 벨 훅스, 『페미니즘: 주변에서 중심으로』, 모티브북, 2010, 151쪽에서 재인용.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