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담소는 지금

한국성폭력상담소 부설 연구소 '울림'의 개소식과 개소 기념 포럼이 열렸습니다.

2014220 한국성폭력상담소 부설연구소 울림 개소식과

성폭력 두려워해야 하는가? : 성폭력 두려움의 현황과 진단 개소기념포럼이 열렸습니다.

 

 

'한국성폭력상담소가 연구소를 시작했다?'

''울림'은 어떤 연구를 하죠?

 

상담소가 부설 연구소를 열고 새로운 시작을 했다는 소식에

그동안 많은 분들이 '울림'의 실체는 무엇인가! 질문해주셨는데요,

 

드디어 연구소 '울림'이 정식 개소식과 기념 포럼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습니다!(짝짝짝!)

준비한 공간이 부족할 만큼 정말 많은 분들이 함께해주셨는데요,

 

그 뜨거웠던 힘찬 출발의 현장으로 함께 가보실까요?

 

 

 

 

 

 

매일 같이 성폭력사건을 다루는 뉴스와 기사가 쏟아지고,

정부는 성폭력을 4대악 중 하나로 지정하며 단호한 처벌과 안정정책을 강구하겠다고 합니다.

하지만 어쩐지 성폭력은 더 거대한 불안이 되고 그 안에 자신은 취약하게만 느껴집니다.

 

성폭력에 대한 경각심과 함께 증폭되는 두려움,

우리는 한국사회의 이런 현상을 어떻게 바라보고 대응해야 할까요.

 

이번 상담소 부설 연구소 울림의 개소 기념 포럼은 바로 이 질문에 대하여 함께 의견을 나누고자 기획되었습니다.

 

 

 

백미순 소장의 사회로 포럼이 진행되었고 한국성폭력상담소 부설연구소 울림의 권인숙 소장과 김두나 전 활동가의 발제로 개소 기념 포럼이 시작되었습니다.

 

여성 대학생과 초등학생 학부모를 대상으로 이루어진 성폭력두려움 연구는 첫째 성폭력 두려움이 여성의 삶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둘째 성폭력으로부터의 안전과 성폭력 두려움의 극복이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를 분석했고, 마지막으로 연구결과를 통해 성폭력 두려움을 어떻게 바라보고 대응해야 할지를 논의했습니다.

 

여성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를 발표한 김두나 전 활동가는 

여성들이 본인의 피해경험 보다도 언론의 자극적인 성폭력 사건보도에 지배받으면서 성폭력에 대한 대응능력을 형성하는데 오히려 방해받고 있는 점, 또한 성폭력 두려움이 강간피해를 중심으로 한 성폭력 피해의식과 긴밀히 연결되어 있어 성폭력 피해에 대한 의식이 변화되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권인숙 소장은 초등학생 부모를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를 발표하면서, 아동에 대한 성폭력두려움이 부모들에게 특히 여아를 보호해야한다는 당위로 이어지는 문제를 지적했습니다. 또한 아동에게 낯선 사람에 대한 경계심을 강조하는 방식의 교육은 아이의 대처능력을 떨어뜨리고 불합리한 책임의식, 죄의식을 부가할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해야 하며, 아동성폭력은 엄마나 개인의 노력으로 예방되는 문제가 아니며 절대 일어날 수 없는 일이라는 부모들의 강박적인 전제를 바꾸는 것이 중요함을 이야기했습니다.

 

 

 

 

발제에 이어 관동대학교 경찰행정학부의 김은영교수, 한국여성민우회 성폭력상담소 이임혜경 소장, 은평구 청소년 문화의 집 김혜정 청소년사업팀장의 열띤 토론이 이어졌습니다.

 

먼저 김은영 교수는 범죄학의 관점에서 한국사회에서 성폭력두려움 문제가 간과 되어온 사실에 동의하면서, 발표된 연구에 대해서는 두려움 개념이 보다 구체적으로 분석되고, 성폭력 경험과 두려움의 유효한 상관관계가 더 드러나기 바란다는 의견을 전했습니다.

 

 

 

 

 

 

이임혜경 소장은 안전‘4대악을 화두로 삼은 현 정권의 성폭력 대응정책들, CCTV를 통한 감시나 경찰의 방범 강화를 중심으로 한 단편적인 정책들을 비판적으로 검토했습니다. 앞으로 우리가 성폭력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를 두고 지금까지 성차별, 폭력적인 성규범을 문제화했던 반성폭력운동의 의미를 되짚을 필요를 강조했습니다.

 

마지막으로 김혜정 팀장은 성폭력 두려움 극복을 위한 대안으로서 여성주의 자기방어를 논의했습니다. 여성주의 자기방어에 따르면 여성들이 가진 두려움을 하나의 에너지로 보고 그 에너지를 분노와 대응의 에너지로 전환시켜 표출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성폭력에 있어 여성을 예정된 피해자라는 수동적 위치가 아니라 성차별, 성폭력이라는 구조적 위협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방어자로 위치시키는 것이 중요한 문제라고 강조했습니다.

 

    

 

 

 

2부에는 오후 430분부터 열림터 문숙영 원장의 사회로

부설연구소 울림의 개소 축하 리셉션 반성폭력의 새로운 울림을 위하여진행되었습니다.

 

연구소의 개소를 축하하는 인사로

초대 소장이었던 여성인권을 지원하는 사람들의 최영애 대표, 한국여성단체연합 김금옥 상임대표, 성폭력 없는 세상을 위해 함께 뛰고 있는 전국성폭력상담소협의회 김미순 상임대표님가 축사를, 김상희, 남윤인순 국회의원이 축전을 받아 풍성한 축하의 메시지가 이어졌습니다.

 

 

   

    

개소를 축하해 주시기 위해서 정말 많은 분들이 참석하셔서 자리를 빛내주셨는데요, 어떤 분들이 오셨는지 함께 나누고 인사하는시간도 가졌습니다.

 

이번 연구소 개소 기념 포럼과 리셉션에 함께해주신 모든 분들에게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0^

 

 

연구소 개소 기념 행사라면 연구소 활동가들의 인사도 빼놓을 수 없겠죠!

연구소의 서정희 활동가와 양진선 연구원이 함께 인사하며 앞으로의 포부와 참여해 주신 분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달하였습니다.

 

 

 

 

 

 

 

 

 

 

 

 

포럼에 함께해주신 분들, 연구소 객원연구위원, 연구소 활동가, 상담소 전/현 소장단이 함께한 축하 케이크 커팅식 모습입니다.

모두모두 흥겨운 표정이네요!

 

 

 

 

 

아름다운 기타의 선율로 울림 개소를 축하하는 자리도 마련했습니다. 클래식 기타 연주가 대중들에게 다가갈 수 있도록 활동하고 계신 서정실 기타리스트가 축하공연으로 개소식의 즐거움을 더해주셨습니다

 

하나의 기타 음색이 이 자리에 계신 모든 분들에게 울려퍼지듯,

연구소 울림의 언어들도 성폭력의 발생 배경이 되는 잘못된 문화에 맞서 세상에 울려퍼지기를 바랍니다! 

 

 

이번 개소 기념 포럼과 개소식에는 백여명이 넘는 많은 분들께서 참여해주셨습니다,

그만큼 성폭력·성문화 연구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는 분들의 많은 목소리와

연구소의 개소를 축하하는 많은 분들의 마음을 느낄 수 있었던 자리였습니다.

 

 

 

 

 

앞으로 한국성폭력상담소 부설 연구소 '울림'의 알찬 활동에

많은 기대와 참여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