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우는 여자가 이긴다! 자기방어특강-싸우는여자 3주 프로그램 후기



여성혐오/여성살해 사건 이후 회원님들은 물론이고 많은 여성들이 두려움과 분노, 무력감을 느끼게 되었다고 말씀해주셨어요. 자기방어훈련 프로그램을 통해, 여성들이 몸과 마음을 괴롭히고 움츠러들게 하는 두려움, 분노를 힘과 용기로, 사회를 변화시키는 힘으로 만들 수 있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진행했습니다. 그간 한국성폭력상담소 자기방어훈련에 여러 차례 강사로 함께해주신 ASAP 호신술 개발자 류운(김기태) 님이 “싸우는 여자” 특강도 함께했습니다. 사진과 참여자 분의 후기로 소식 전합니다. 



1회기 / 6월 18일

자기방어훈련의 개념, 자기방어에서 ‘물리적 대응’에 해당하는 내용을 3주간 어떻게 익히게 될지 먼저 나누고, ASAP의 4가지 기본동작 중에서 밀기와 당기기를 연습해보았습니다. 참여자들 간에 동작을 잘 익히고 매트 위에서 류운 님을 쓰러뜨려보기도 했습니다. ‘공격자’를 넘어뜨리고 떼어내는 경험이 새로웠던 첫 시간!




2회기 / 6월 25일

평소 잘 사용하지 않던 근육을 쓰면서 온몸이 구석구석 욱신욱신. 일주일 간 근육통에 시달렸다는 참여자 분들의 요청으로 더 열심히 시작 스트레칭을 했습니다. 이제 비켜돌기와 주저앉기도 익히고.





3회기 / 7월 3일 

지난 시간 복습을 하고 넘어진 상황에서 발을 구르고 차며 일어나는 연습, 뒤에서 붙잡혔을 때 상대를 떼어내거나 주저앉아 빠져나오는 연습을 더 해보았습니다. 질의응답에 따른 훈련을 하고 소감을 나누니 예정보다 1시간이 훌쩍 지난 7시에 마무리.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질문, 의견, 제언해주신 모든 참여자 분들께 다시 한번 고맙습니다. 스트레칭하세요!



~후기~

싸우는여자 에 참여해 ASAP 한국형 여성 호신술 을 3주간 같이 익혀본 R님의 후기입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Posted by 한국성폭력상담소

댓글을 달아 주세요